회원등록 비번분실


영적성장론 (35)
빛과 진리  
작성자 허윤주
작성일 2018-05-09 (수) 14:32
분 류 성경핵심진리
ㆍ조회: 196      
영적성장론 (35)

가나안 땅을 정탐한 이후부터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시기 전까지 자아를 깨뜨리심에 대하여

이것은 성도들이 가나안 땅을 정탐한 이후부터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시기 전까지, 옛사람 즉 자아가 깨어지면서 마음과 행실이 점진적으로 정화 즉 성화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아가 깨어지는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언제나 동행해주시는 성령께서 자기중심적인 행실 즉 옛사람의 행실을 성찰할 수 있도록 조명해 주시기 때문에, 어떤 환경이나 사건 속에 있을지라도 하나님께서 감찰하시는 가운데 마음과 생활 가운데 있는 부끄러움을 깨닫고 회개하면서 정결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표면적인 죄, 즉 행실로 범죄하는 것보다 내면적인 죄, 즉 마음속에 나타나는 죄를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성도들은 마음속에 나타나는 죄를 철저하게 참회하면서 자아가 깨어지고 점진적으로 정결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가나안 정탐을 체험한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자아를 철저하게 깨뜨리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형적 진리를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에서 율법을 풍성하게 받았기 때문에 그때부터 율법을 철저하게 실천하면서 하나님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가운데 정결하게 되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시내산에 강림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성막을 지었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성막을 중심으로 광야의 남은 여정을 진행하면서 하나님의 율법을 철저하게 실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가나안 땅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성도들이 천로역정의 좁은 문과 효시의 집과 십자가 언덕을 통과한 이후부터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님이 세우신 교회를 중심으로 철저하게 실천하는 생활을 하면서 옛사람의 행실 즉 자아중심적인 행실을 정결케 하여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성도들이 출애굽한 후 첫 번째 연단과정이나 신광야 과정이나 두 번째 연단과정을 통과할 때까지는 초보적인 신앙생활을 하였고 하나님의 말씀도 조금씩 공급되었으므로 죄성과 정욕의 지배를 받고 있는 자아 중심적 마음과 행실을 세밀하게 발견하기 어려웠지만, 그 후에 성막과 풍성한 율법을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을 중심으로 생활하지 않게 되면 성령께서 깨닫게 하여 회개하는 생활을 계속하는 가운데 점진적으로 정결케 되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은혜를 받게 되지만, 자기중심적인 생활 즉 육적인 생활을 하게 되면 하나님의 책망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성도들은 점진적으로 모든 생활 가운데서 자기중심적인 생활은 고쳐지고 하나님을 중심으로 하는 영적 생활은 진보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거역하였기 때문에 광야에서 죽어야 될 60만을 숫자적인 개념으로 해석하여 깨어져야할 옛사람의 행실 즉 육적 행실이 꼭 60만 가지가 되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출애굽한 성도들은 광야를 통과하는 중에 옛사람 즉 자아중심적인 삶을 벗어버리고 하나님 중심적인 새사람의 빛된 행실을 가지고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하게 순종하는 영적 훈련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출애굽한 성도들은 광야를 통과하면서 깨어지고 정결케 될 자아중심적인 행실이 대단히 많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모든 자아를 하나하나 깨뜨리시기 위하여 다양한 환경과 조건들을 만들어주시면서 오랜 세월동안 광야에서 영적 훈련을 받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성경을 주야로 묵상하고 성인들의 전기를 많이 읽고 철저한 성찰과 참회생활을 하면서 주님과 교통하는 경건의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의 뜻이라면 쓰든 달든 유익이 되거나 손해가 되거나 무가치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질지라도 철저하게 순종하는 성도들은 빠르게 자아가 깨어질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이 영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천국에서 큰 상급을 받기원한다면, 순간순간 하나님의 밝은 빛에 대한 말씀이나 예수님의 거룩한 생활인격을 자신의 마음과 행실 가운데 비춰보면서 조그마한 부끄러움이나 양심의 가책을 받을 때마다 철저하게 회개하며 손해를 보거나 고생을 할지라도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욕적이며 세상적이며 마귀적인 쾌락과 유익을 추구하면서 회개하기보다 자기의 생활에 대하여 정당화하는 성도들은 영적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라지(13:36-43; 7:15-23; 요일2:18-19)가 될 가능성도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도들은 이 과정을 통과할 때 손해를 보거나 억울함을 당할지라도 철저하게 순종하고 희생적인 생활을 계속한다면 종종 성령과 은혜가 충만하게 되고 막혀있던 문제들이 하나님의 기적으로 해결되는데, 이러한 경험을 반복하면서 자아중심적인 행실은 점점 깨어지고 하나님의 밝은 빛이 성도들의 마음과 행실과 생활을 점령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아중심적인 행실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속상하고 답답한 일이나 억울하고 큰 손해를 보는 환경을 비롯한 수많은 시험풍파를 일으키셔서 온전한 사랑과 인내, 겸손과 온유, 정직과 충성, 화평과 희락, 자비와 양선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을 수 있는 성도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광야훈련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옛사람의 행실이 깨어지지 않으면 사랑과 인내, 온유와 겸손 등의 빛의 열매를 맺을 수 없고, 점진적으로 정결케 될 수도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천로역정의 좁은 문과 효시의 집과 십자가 언덕을 통과한 성도들에게 옛사람의 행실, 즉 자아중심적인 행실을 깨뜨리기 위하여 많은 성인들이 증거한 바와 같이 주님과의 숨바꼭질이라는 경험을 반복하게 하십니다.

성도들은 주님과의 숨바꼭질하는 경험을 통하여 생각이나 감정, 의지와 행실과 생활 가운데 나타나는 영적인 것과 육적인 것을 정확하게 분별하는 지혜와 능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영적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성도들이 이 과정을 통과할 때 자아중심적인 행실을 깨뜨리기 위한 예수님과의 숨바꼭질 경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사항 1자아중심적인 행실을 정결케 하기 위한 주님과의 숨바꼭질

성도들은 가나안 정탐 즉 천로역정의 십자가 언덕을 통과한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자아가 깨어지는 영적 훈련을 받게 되는데, 자아가 깨어질 때마다 필수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것이 주님과의 숨바꼭질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아가 깨어질 때마다 주님과의 숨바꼭질을 반복하게 하시는 목적은 성도들로 하여금 자아가 깨어져서 육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정확하게 분별할 수 있도록 하시고 마음과 행실을 정결케 하기 위한 것입니다.

성도들은 이 과정을 통과할 때 세상적이고 정욕적인 옛사람의 생활에 빠질 때마다 주님과의 숨바꼭질 경험을 하면서 은혜를 풍성히 받고 새롭게 결단하고 빛을 따라서 열심히 생활하게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성도들이 심령 가운데 은혜가 풍성하고 빛을 따라서 열심히 살다가 점점 시간이 흘러가면서 영적 생활은 침체되거나 약해지고 육적 생활에 깊이 빠지게 됩니다. 이때 성도들이 물질이나 명예, 이성 등 여러 가지 세상적인 것들에게 사로잡혀 육적인 생활에 빠지게 되면, 언제나 감찰하면서 회개하기를 기다리시던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생활환경 가운데 손해를 보거나 고통을 당한다할지라도 사랑과 징계의 채찍으로 때리시고 육적인 생활을 밝히 깨닫게 하시며 부끄러운 행실을 고칠 수 있도록 영적 훈련을 받게 하십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성도들이 상당한 기간 동안 육적인 생활을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침묵하시며 잠자코 계시다가 어느 정도 깊이 빠지게 되어 영적 생활이 침체되고 약해지면 마귀의 공격을 허락하셔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나 환경을 통하여 시험과 고통을 받게 하십니다. 이때 성도들은 영적 생활에 대한 실패의식과 하나님께 버림받은 느낌을 강하게 받으면서 갈급한 마음이 가득하게 되고, 자신의 부끄러운 생활에 대하여 밝히 깨닫고 회개하면서 풍성한 은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성도들이 영적 생활에 대한 실패의식과 하나님께 버림받은 느낌을 가지고 방황할 때는 주님께서 그 성도들을 멀리하며 숨으신 것이고, 모든 일이 자기의 잘못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고 회개하게 되면 풍성한 은총을 받고 결단하게 되는데 이것이 숨었던 주님께서 다시 나타나신 것입니다. 이와 같은 경험을 많은 성인들은 주님과의 숨바꼭질이라고 증거하였습니다.

자아가 깨어질 때마다 성도들은 이러한 주님과의 숨바꼭질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숨바꼭질 경험을 통하여 성도들의 마음과 행실 가운데 들어있는 육적인 것들은 점진적으로 정결케 되며, 밝은 빛이 성도들의 양심과 인격을 점령하게 되고 빛의 열매를 풍성히 맺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님과의 숨바꼭질 경험은 성도들의 자아가 깨어지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성도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영적인 것과 육적인 것, 빛과 어둠, 선과 악, 하나님 중심적인 것과 자아중심적인 것을 분별하면서 자아중심적인 옛사람의 행실은 점점 깨어지고 하나님을 중심으로 하는 새사람의 행실이 점점 많아짐으로써 가나안 땅에 들어갈 준비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자아를 깨뜨리기 위하여 다양한 환경과 조건 가운데서 주님과의 숨바꼭질을 하게 하십니다. 왜냐하면 성도들의 죄성과 정욕과 결점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성도들이 가지고 있는 포악성이나 아집성이나 음란성 등의 죄성이 각각 다르고, 남녀간의 애정이나 혈육간의 애정 혹은 물욕이나 명예욕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아중심적인 옛사람의 행실을 깨뜨리고 정결케 하기 위한 환경이나 조건들도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들의 자아가 모두 깨어져서 정결한 마음과 행실을 갖출 때까지 걸리는 기간은 매우 다양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사람들마다 죄성과 정욕과 결점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그 발달정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수많은 환경들 가운데서 주님과의 숨바꼭질 경험이 진행되는 가운데 자아가 깨어지는 기간도 각각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자아가 깨어진 성도들의 생활모습과 자아가 깨어지지 않은 성도들의 생활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교회들 가운데는 순종을 잘하고 봉사를 열심히 하는 성도들이 있는가하면 교역자의 뜻에 불순종하거나 반대를 잘하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그 교회의 담임교역자가 이러한 성도들의 가정을 심방하거나 도와야할 일이 생겼을 때 과연 똑같은 마음과 행실을 가지고 섬길 수 있을까요? 자아가 많이 깨어진 교역자들은 이러한 기회가 생겼을 때 사랑과 겸손과 양선의 열매를 많이 맺을 수 있겠지만, 자아가 많이 깨어지지 않은 교역자들은 빛의 열매를 많이 맺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성도들을 차별하는 표정이 역력히 드러날 것입니다.

또한 고생을 많이 하고 있는 사람을 온갖 정성을 다 바쳐 도와주었는데, 나중에 바로 그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가운데 있는 성도들을 향하여 하나님께서는 원수를 사랑하라”, “억지로 오리를 가자고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라”, “선으로 악을 이겨라”, “너를 송사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 벗어주라는 빛된 말씀들을 온전하게 실천하기 원하십니다. 자아가 깨어지지 않은 성도들은 이러한 환경을 만나게 되면 원망하고 미워하면서 범죄하게 되지만, 자아가 깨어진 성도들은 사랑과 인내, 겸손과 온유의 열매를 맺으면서 예수님의 형상을 더욱더 닮아가게 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보다 고집이 강한 성도들은 교회나 가정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토론할 때 꼭 자기주장만 관철시키려고 하는데, 이러한 아집을 깨뜨리고 정결케 하기 위하여 주님과의 숨바꼭질 경험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님과의 숨바꼭질 경험을 통하여 자아가 많이 깨어진 성도들은 범사에 하나님의 뜻대로 잘 순종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에 꼭 필요한 일꾼이 되는 것입니다.

자료부

 

 
윗글 영적성장론(36)
아래글 영적성장론 (34)
번호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90 성경핵심진리 죄의 법에서 해방시켜 주는 생명의 성령의 법 자료부 2019-12-03 9
89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 (47) 자료부 2019-11-08 8
88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6) 자료부 2019-10-04 22
87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 (45) 자료부 2019-09-03 30
86 성경핵심진리 로마서7,8장의 올바른 이해 자료부 2019-07-02 44
85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4) 자료부 2019-06-07 40
84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3) 자료부 2019-05-09 49
83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2) 자료부 2019-04-02 59
82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1) 자료부 2019-03-12 65
81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0 자료부 2019-01-29 70
80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39) 편집부 2018-11-07 96
79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38) 편집부 2018-10-05 92
78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37) 자료부 2018-09-05 243
77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36) 자료부 2018-05-30 210
76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 (35) 허윤주 2018-05-09 196
75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 (34) 허윤주 2018-04-04 151
123456

  신문사소개      | 운영안내      | 구독신청      | 신앙상담      | 독자투고    | 갓피플      | 기독교TV
경기 시흥시 신천동 378-2 2층 | TEL:031-314-8226 | FAX:031-314-8227 | 등록일:1995.06.30 | ojesus20@hanmail.net
그리스도복음신보 copyright by Cgnews.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