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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성장론40
빛과 진리  
작성자 자료부
작성일 2019-01-29 (화) 17:26
분 류 성경핵심진리
ㆍ조회: 72      
영적성장론40
 (2) 모형적 진리에 대한 해설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실 때부터 아모리, 바산, 미디안 군대들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고 가나안 땅을 분배받기까지’는 세 번째 연단과정과 뒤따르는 축복과정에 대한 모형적 진리인데,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도들은 가데스의 생수를 마시는 체험을 하고 용사같이 되어 세 번째 연단과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 세 번째 연단과정에서 성도들은 식물이 박함, 불뱀에 물림, 아모리왕과 바산왕과의 싸움, 발락과 발람과 모압 음녀들의 유혹, 염병과 음녀심판, 미디안 군대들과의 싸움 등을 통과하는 가운데 많은 환난과 고통을 극복하면서 연단을 받게 됩니다. 이 연단과정을 통과한 직후에 성도들은 할례산에서 할례를 받고, 가나안 7족이 우상을 숭배하며 살고 있던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그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분배받는 과정을 통해서 신령한 축복을 풍성히 받게 됩니다.

지금부터 세 번째 연단과정과 뒤따르는 축복과정에 대한 모형적 진리를 사건의 순서에 따라 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진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천로역정을 참고로 하여 설명하기도 할 것입니다.

① 가데스의 반석에서 생수를 마심

출애굽한 때로부터 40년째가 된 정월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데스라고 하는 장소에 머무르게 되었는데, 마실 물이 없으므로 갈증과 고통에 시달리다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였습니다. 그때 백성들은 하나님의 기적으로 반석에서 나온 생수를 마시고 새 힘을 얻어 계속해서 광야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물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와 다투고 마시게 되었으므로 므리바 물이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물이 없으므로 모세를 향하여 원망한다는 것은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 심한 영적 갈증에 빠져있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환경적인 어려움과 영적인 메마름을 아주 심하게 겪는 가운데, 성도들은 오랜 세월 동안 자신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에 얽매어 위선과 허례에 깊이 빠진 생활을 해왔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심각한 고민과 절망에 빠졌다가, 어떠한 어려움이나 손해를 당할지라도 가지고 있는 모든 육적인 것들을 과감하게 버리고 철저한 영적 생활을 하겠다고 결단하게 되는데, 이때 가데스의 반석에서 생수를 마시는 체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천로역정에서 아담노인에게 끌려가던 진충이 그 노인의 이마에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라”는 말씀을 보고 성령의 뜨거운 감동을 받게 되어, 그 아담 노인을 몸의 한쪽이 떨어져나가는 것과 같은 고통을 겪으면서 과감하게 떨쳐버리고 간난산으로 뛰어 올라가는 것과 같습니다.

가데스의 반석에서 풍성하게 흘러나오는 생수를 마신다는 것은 성도들이 성령을 충만하게 받으면서 육적인 것들을 용감하게 떨쳐버리고 큰 기쁨과 감사와 감격이 넘치는 가운데, 주님을 더욱 온전하게 닮고자 하는 마음이나 예수님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소망이나 온전히 정화되고 하나님의 사랑과 생명이 내주합일되는 목표를 향하여 마음이 불같이 뜨거워지게 되는 것을 가리켜 말합니다.
이때 성도들은 큰 손해를 보거나 많은 고통을 당한다 할지라도 육신에 속한 모든 소유들을 용감하게 떨쳐버리고 빛에 대한 말씀을 더욱더 철저하게 실천하게 되는 과정 즉 세 번째 연단과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므리바 생수를 마시게 된 성도들은 그동안 은밀하게 즐겨왔던 세상적이며 마귀적이며 정욕적인 것들을 용감하게 버리고 철저한 영적 생활을 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성도들은 마음과 행실과 생활 가운데 섞여있는 혈육간의 애정이나 남녀간의 애정, 식욕이나 성욕, 물욕이나 명예욕과 같은 수많은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고 사람이나 환경이나 모든 조건들을 과감하게 끊고 버리고 고치면서 하나님의 빛을 따라 좁은 길을 적극적으로 달려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행실이나 생활 가운데 나타나는 모든 죄를 회개할 뿐만 아니라 마음속에 나타나는 미움이나 분노, 거짓, 음욕, 질투, 교만, 아집 등 지극히 작은 악심까지도 철저히 회개하면서 또다시 범죄하지 않겠다는 굳은 결단을 하게 됩니다.

천로역정에서는 성도들이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시는 체험에 대하여 기독도가 허례와 위선을 버리고 샘물을 마시는 것으로 상징하고 있으며, 진충이 아담 노인을 떨쳐버리고 간난산을 향하여 달리기 시작하는 것으로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이 안목의 정욕과 육신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에 얽매어 허례와 위선이 자기의 행실과 생활 가운데 많다는 것을 크게 깨닫고 심각하게 느끼면서 떨쳐버리기 위해 고민하며 괴로워하다가 가데스 므리바의 생수, 즉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체험하고 철저한 영성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방해가 되는 모든 육적인 소유들을 과감하게 버리고 밝은 빛 좁은 길을 적극적으로 달려가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때 성도들은 일사각오의 정신을 가지고 엄격한 극기생활, 철저한 절제생활, 영웅적인 사랑실천, 규모있는 경건생활을 실천하고 큰 고난과 손해를 감내하며 명예나 권세, 사업, 부요한 물질생활, 남녀관계, 부부관계 등 모든 것들을 과감히 포기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자아를 포기하고 육적인 소유를 버리는 훈련은 이전에 자아가 깨어지는 경험을 할 때에도 종종 있었지만, 이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시는 체험을 할 때는 가장 크고 귀하게 여기는 것들이나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을 모두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엄격한 고행극기를 하고, 사랑을 온전하게 실천하며, 청빈생활을 귀중하게 여기고, 천대와 멸시를 받는다 할지라도 인내를 실천하며 오직 주님의 발자취만을 따라서 용사같이 달려가게 됩니다.

그리고 세 번째 연단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확실한 영적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수많은 역경을 잘 극복하게 되며, 순간순간 하나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용기와 소망과 평안을 힘입어 모든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 목표에 대한 견해는 성도들마다 다양합니다. 어떤 성도들은 완덕, 어떤 성도들은 신인합일, 어떤 성도들은 영성결혼 혹은 사랑의 합일, 어떤 성도들은 성결 또는 완전성화, 어떤 성도들은 신비로운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싶어하는 목표를 가지고 정진합니다. 이와 같이 목표에 대한 견해들은 다양하지만, 성경이 가르쳐주고 있는 목표는 성결은총을 받고 하나님의 생명이 내주합일되고 생명의 법이 나타나 죄의 법으로부터 해방되는 체험(롬8:2)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들은 가데스에서 므리바 생수를 마시게 될 때 육신에 속한 모든 것들을 끊고 버리게 되는데, 이때 소유를 많이 가지고 있는 성도들은 소유를 적게 가지고 있는 성도들보다 더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욥의 경우와 12사도를 비교해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구약성경에 나온 욥은 허례와 위선이 동행할 때 아내와 10명의 자녀들, 많은 종들과 엄청나게 많은 재산을 가지고 부요한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하나님께서는 욥이 므리바 생수를 마시고 세 번째 연단과정에 들어가도록 하기 위해서 이러한 모든 소유를 다 잃어버리게 하셨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는 욥으로 하여금 더 큰 은혜와 축복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 가지고 있던 많은 소유를 잃어버리는 고통을 겪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도를 보면 신앙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가족이나 친척들, 생업이나 물질 등을 모두 버리고 예수님을 따라다니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3년 동안의 제자훈련과정을 마칠 무렵 즉 위선과 허례가 동행하는 과정을 마치고 므리바 생수를 마시게 될 때에는 욥과 같이 많은 소유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므로 육적인 소유를 버려야하는 고통을 크게 당하지 않았습니다.

그때 그들이 가지고 있던 소유는 오직 예수님뿐이었는데 그 소유마저도 세 번째 연단과정을 통과하면서 다 잃어버리게 됨으로써, 성령이 강림하신 오순절 날 하나님의 생명이 내주합일되는 큰 복을 받게 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성도들은 므리바 생수를 마시고 세 번째 연단과정을 통과하게 될 때 소유가 많을수록 그 소유를 끊고 버리는 고통을 많이 겪게 된다는 것입니다.

② 식물이 박함
호르산에서 대제사장이었던 아론이 별세한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에돔땅을 돌아 홍해 옆길로 진행하고 있었는데, 길은 멀고 험했으며 식물이 박하고 마실 물도 없는 형편이었기 때문에 심한 고생을 하다가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과 불평을 많이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식물이 박하다는 것은 성도들이 가데스에서 므리바 생수를 마실 때부터 육적인 소유들을 용감하게 떨쳐버리고 영적 생활을 철저히 하면서 좁은 길을 한동안 달려왔기 때문에 먹는 양식을 비롯하여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최소한도조차 보장받기 어려운 형편이 계속되는 것을 상징합니다.
성도들이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시는 체험을 하게 되면 그때까지 허례와 위선에 빠지게 하였던 정욕적이고 세상적인 것들을 과감하게 끊어버리고 주님의 빛을 따라 철저한 영적 생활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 번째 연단과정의 초기에는 풍성한 은혜체험을 하였기 때문에 기쁨과 용기가 넘치는 가운데 순간순간 육적인 행실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영적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과정을 열심히 달리다보면 육신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엄격하게 절제하고 있기 때문에 식생활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적인 형편과 주변 환경들이 매우 궁핍하게 되어 막다른 궁지에 빠지게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성도들은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실 때부터 철저한 영적 생활을 방해하는 어떤 유혹이나 고난풍파가 몰려온다고 할지라도 결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거나 뒤로 물러가지 않겠다는 결단을 하고, 의식주를 비롯하여 장차 필요로 하는 것들을 모두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 맡기면서 소유하고 있던 것들을 용감하게 떨쳐버리고 영적인 목표를 향하여 꾸준히 정진하게 되는데, 이렇게 좁고 협착한 길을 가는 동안 어려운 생활조건들이 계속되므로 참고 견디며 정진하다가 막다른 궁지에 빠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식물이 박하기 때문에 모세와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이나 불평을 한다는 것은 절제생활이나 사랑실천을 과감하게 결단하고 실천하던 성도들이 막다른 궁지에 빠져 참고 견디기가 어려우므로 마음과 행실 가운데 부덕스러움, 즉 탄식이나 원망 혹은 불평을 나타내는 것을 상징합니다.

또한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세상적이며 정욕적인 모든 소유를 용감하게 떨쳐버리고 날마다 십자가를 짊어지고 주님만을 열심히 따라간다면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자족할 수 있을 만큼 돌봐주실 것으로 확신하면서 정진하는데, 이때는 전혀 도와주시지 않는 하나님으로만 느껴지게 되어 실망에 빠지기도 하고 결국 원망이나 불평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궁지에 빠지게 됩니다.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시기 전까지 성도들은 자아가 깨어질 때마다 하나님의 은혜를 풍성하게 체험하고 고통스럽게 하던 환경이 해결되는 경험을 계속 하였습니다. 따라서 가데스에서 생수를 마시는 체험을 통과한 다음에도 더욱더 철저한 영적 생활을 하기 때문에 틀림없이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받게 될 것으로 확신하였는데, 나타나지 않으므로 낙심을 하고 좌절감에 사로잡히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쓰라린 경험을 통해서 성도들의 자아가 철저히 깨어지게 하고 그 깨어진 자아를 계속적으로 분리시킵니다. 따라서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그전보다도 더욱 철저하게 영적인 것들과 육적인 것들이 깨어지고 분리되기 때문에 마음과 행실이 더욱더 정화되는 것입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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