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등록 비번분실


영적성장론(41)
빛과 진리  
작성자 자료부
작성일 2019-03-12 (화) 16:34
분 류 성경핵심진리
ㆍ조회: 36      
영적성장론(41)
 ③ 불뱀에 물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식물이 박하다고 원망과 불평을 했을 때 징계하기 위해서 수많은 불뱀을 보내어 큰 고통을 겪도록 하셨습니다. 이때 백성 중에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무서운 하나님의 징계를 받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범한 죄를 크게 뉘우치고 용서를 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게 하시고, 불뱀에 물려 고통을 겪고 있던 백성들이 그 놋뱀을 바라보고 구원받게 하셨습니다.
여기서 불뱀에 물린다는 것은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의 부덕스러운 마음과 행실을 징계하기 위하여 큰 어려움을 겪게 하시는 것을 가리켜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는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이 먹을 양식이 부족하고 최소한도의 기본적인 생활도 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참고 견디다가 나타낸 부덕스러운 마음과 행실을 철저히 회개하고 새롭게 결단하도록 하기 위하여 마귀들을 통해서 징계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불뱀에 물려 많은 백성들이 죽는다는 것은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이때까지도 남아있는 아주 작은 육적 행실 즉 옛사람의 행실을 많이 고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불뱀에 물려 고통을 당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개하는 모습을 하나님께서 보시고 모세에게 명하여 놋뱀을 장대 위에 달게 하셔서 그것을 쳐다보는 자마다 구원받게 하셨는데, 이것은 철저한 절제생활과 사랑실천과 극기생활을 하며 좁은 길을 열심히 달리던 성도들이 막다른 궁지에 빠졌을 때 나타낸 부덕스러움을 철저히 회개하고 어떠한 고난 중에라도 주님의 뜻을 따르며 온전한 겸손과 온전한 온유와 온전한 사랑과 온전한 인내와 온전한 충성 등을 실천하겠다는 굳은 결단을 하게 되면, 하나님께서 풍성한 은총과 위로를 주시면서 새로운 용기와 소망을 갖게 하고 더 큰 영적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대비(對備)해 주시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세 번째 연단과정은 성도들이 점도 없고 흠도 없는 빛의 열매를 맺도록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영적으로 철저히 훈련시키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환경이 계속된다하여도 거룩하고 온전한 덕의 열매를 맺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마음이나 행실 가운데 나타나는 지극히 작은 죄와 정욕일지라도 철저히 회개하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성도들은 막다른 궁지에서 참고 견디다가 부끄러운 마음과 행실이 조금이라도 나타나게 되면 하나님께서 나타내시는 사랑의 징계를 받으면서 진정으로 회개하고 결단하는 생활을 계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는 가운데 성도들은 마음과 행실과 생활의 구석구석에 하나님의 빛이 풍성하게 되고, 하나님의 생명이 들어오실 수 있는 온전하고 정결한 그릇으로 준비되는 것입니다.

④ 아모리왕과 바산왕의 군대들과 싸움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뱀을 통하여 하나님의 징계를 받은 후에 계속적으로 광야의 길을 진행하다가 아모리왕 시혼의 군대와 바산왕 옥의 군대와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이 모형적 진리 가운데 나온 아모리왕 시혼의 군대와 바산왕 옥의 군대는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을 유혹하고 괴롭히는 마귀들을 상징합니다.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이 아모리왕과 바산왕의 군대들과 싸워 승리한다는 것은 불뱀에 물려서 큰 괴로움을 당하다가 회개하고 위로와 기쁨과 용기를 얻은 성도들이 더욱더 철저한 영성생활을 할 때 더 강력한 마귀들이 많은 시험풍파를 일으켜서 범죄에 빠지도록 유혹을 하고 철저한 영성생활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지만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과 능력을 힘입어 용감하게 정진하면서 큰 승리를 거두게 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또한 성도들은 이 과정을 통과하는 가운데 행실로는 빛의 열매를 풍성히 맺으며 승리의 생활을 하게 되지만 마음속에는 악심이 번개처럼 나타났다가 번개처럼 사라지는 상태 즉 죄의 법칙 때문에 극심한 고민을 하면서 통과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의 생활환경 가운데 마귀가 일으키는 시험풍파들은 중상모함이나 멸시천대를 받음, 가족이나 친척, 친구 혹은 동역자 등 가깝다고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로부터 버림을 당하고, 심지어는 소속되어 있는 교회나 단체들로부터 핍박이나 배척을 당하며, 극심한 오해와 미움을 받으며 고립되기도 하고, 심한 경제적 어려움과 애매한 고난을 당하는 등 아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고난풍파가 많은 역경 속에서도 성도들은 하나님의 은혜와 위로와 도움을 받으면서 사랑과 인내와 겸손, 온유, 충성, 절제 등의 덕의 열매를 풍성히 맺는 가운데 모든 환난 풍파를 잘 극복하면서 승리하게 됩니다.
세 번째 연단과정 즉 천로역정의 간난산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이 이러한 마귀들과 싸워 이긴 실례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기독교 역사를 보면 순교자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 중에 가장 유명한 분은 주기철 목사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제시대의 말엽에 일본총독부는 신사참배를 하지 않고 있던 교회와 성도들을 말살시키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박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많은 교회와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총독부의 강권통치로 말미암아 살벌한 분위기가 계속되는 가운데서 신사참배를 할 수밖에 없었는데, 소수의 성도들은 끝까지 절개를 지키며 신사 앞에 굴복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 소수의 성도들 중에는 주기철 목사님도 계셨는데, 그분은 엄청난 환난과 핍박을 당하면서도 언제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가운데 영적으로 부끄러운 일이 없었고 승리하는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목사님은 ‘영적 성장론’에 비춰보면, 1938년부터 1944년까지 약 7년 동안 감옥생활을 하시는 가운데 천로역정의 간난산과정과 허화시 과정을 통과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옥생활을 하시면서 어느 때는 각목이 부러져나갈 정도로 매를 맞기도 하였으며, 전기로 고문을 당하기도 하였고, 고춧가루 물을 코와 입 속에 들어붓는 고통을 당했으며, 천장에 거꾸로 매달려 매를 맞기도 하였으며, 손톱과 발톱이 뽑히고 그 자리를 대꼬챙이로 쑤시는 어려움도 있었으며, 그밖에도 온갖 수치와 능욕을 당하였습니다. 또한 헐벗고 굶주리는 때가 많았으며, 여름철에는 모기나 이, 벼룩이나 빈대들 때문에 고통을 많이 당하였고, 겨울철에는 물이나 피로 젖은 옷과 온몸이 극심한 추위에 얼어붙어 큰 고통을 당하기도 하였습니다.
박해자들이 주목사님을 박해하는 목적은 일본의 신사에 참배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심한 고문으로 인하여 하루에도 몇 차례씩 기절하는 일들을 자주 겪었으며, 그 박해자들은 기절한 주목사님에게 찬물을 끼얹어 정신이 들게 한 후 계속적으로 신사참배를 강요했다고 합니다.
또한 주목사님이 감옥에 갇혀서 온갖 고통을 받고 계실 때 교단에서는 신사참배를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목사직을 강제로 파면하였으며, 주목사님이 목회하시던 산정현교회도 폐쇄되었고, 늙은 노모와 부인은 사택에서 쫓겨나 헛간과 같은 허술한 방에서 고생을 하였으며, 두 아들은 쫓겨 다니는 생활을 했습니다.
때로는 교인들과 가족들이 번갈아 가면서 감옥으로 붙잡혀 들어가 심한 매질을 비롯해서 온갖 핍박을 당해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거칠고 사나운 역경 가운데서도 주기철 목사님은 은밀하게 돌보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과 위로를 힘입어 빛의 열매를 풍성히 맺으면서 등경 위에 켜둔 등불처럼 살다가 순교하게 되었습니다.
주목사님과 같이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아무리 큰 어려움 속에 있다할지라도 마음이나 행실이나 생활 가운데 지극히 작은 죄까지도 범하지 않고 정욕적인 잘못에 빠지지 않기 위해 회개생활을 철저히 하면서 좁은 길을 달리는 중에 정결한 그릇이 되어 하나님의 생명을 담을 수 있도록 준비되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에게 은밀하면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위로와 용기를 북돋아 주시기 때문에 성도들은 순간순간 육적인 것들을 버리고 영적인 삶의 열매를 맺으면서 승리의 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⑤ 발락왕과 발람선지자와 음녀들의 유혹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압평지에 이르렀을 때 모압왕 발락은 발람선지자를 초청하여 종교적인 방법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멸망시키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발람선지자에게 모압왕의 소원과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지 못하게 하시고 오히려 축복하는 말을 하도록 하셨습니다. 이렇게 발락왕이 원하는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에 미리 뇌물을 받아먹은 발람선지자는 입장이 곤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발람선지자는 발락왕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멸망시키기 위한 교묘한 계책을 알려주게 되었습니다.
그때 발람은 발락왕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이 머물러 있던 모압평지의 여러 곳에 바알신당을 세우게 하고 그곳에 많은 우상의 제물들을 준비해놓고 모압의 음녀들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미혹하라고 가르쳐주었습니다. 이 계략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계명을 거역하고 범죄하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큰 징계를 받고 멸망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오랫동안 지쳐있었기 때문에 쉽게 그 유혹에 이끌려서 음행을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고 이방신에게 절을 하는 등 하나님 앞에서 큰 범죄를 하게 되었습니다.
발락왕과 발람선지자와 음녀들의 유혹을 받는 이 과정은 성도들이 많은 환난과 핍박을 받으면서도 엄격한 극기생활을 비롯한 모든 영성생활을 철저하게 하면서 좁고 협착한 길을 달리는 가운데 많이 지치고 피곤하게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잠깐 동안 쉴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허락해주시는 과정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가데스 므리바의 생수를 마시고 세 번째 연단과정을 달리기 시작한 때로부터 밝은 빛 좁은 길을 오랫동안 줄기차게 달려오면서 매우 지친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 잠깐 동안 휴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는데, 이때 마귀들은 좋은 환경과 여러 가지 미끼를 가지고 성도들을 미혹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미혹하는 발락왕과 발람선지자와 음녀들은 성도들을 광야에서 멸망시켜 가나안 땅 즉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려는 사단의 세력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광야생활에서 지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발람과 발락과 음녀들의 미혹을 받아 범죄에 빠지게 된 것은, 세 번째 연단과정의 전반기(前半期)를 통과하면서 지친 성도들이 육적인 욕망을 만족시켜주고 편하게 해주는 환경과 조건들의 미혹을 받는 가운데, 철저한 영적 생활이 약해져서 약간이나마 부끄러움에 빠지게 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제는 발락과 발람, 음녀들이 유혹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천로역정에 비춰보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천로역정을 보면 기독도가 간난산의 입구에 있는 샘에서 물을 마시고 정신이 상쾌하게 된 후에 가파르고 좁은 간난산을 올라가는데, 처음에는 달음박질을 잘하다가 지치게 되었고, 다음에는 빨리 달리기가 어려우므로 걸어가게 되었고, 나중에는 기어서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독도는 간난산 중턱에 있는 휴식정(休息亭)까지 간신히 기어서 올라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책을 보며 휴식을 하다가 잠이 들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나온 간난산(艱難山)은 세 번째 연단과정을 가리켜 말하는데,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은 많은 환난과 고통을 당하면서 연단을 받고 정결케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과하는 성도들의 가장 큰 특징은 확실한 영적 목표를 가지고 연단을 받으며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환난과 고통이 심할지라도 하나님의 은밀한 위로와 도움의 손길이 언제나 함께 하시기 때문에 좁은 길을 용감하게 정진하게 됩니다.
기독도가 간난산 입구에서 샘물을 마신 것은 성도들이 세 번째 연단과정에 들어가기 직전에 성령의 풍성한 역사와 큰 은혜를 체험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샘물을 마신 기독도가 간난산을 달려 올라가기 시작한다는 것은 성도들이 간난산 입구에서 풍성한 은혜를 받았기 때문에 철저한 영성생활을 결단하고 정욕적이며 세상적인 육적 생활을 용감하게 끊고 버리면서 열성적이고 적극적인 마음으로 정진하게 되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때 성도들은 세상적이며 육신적인 것들을 배설물처럼 여기고 어떠한 고난을 당한다할지라도 십자가를 지고 주님만을 따르겠다고 용감하게 결단하면서 열심히 기도하고 경건과 절제생활을 철저히 하는 가운데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파하고 사명을 감당하며 사랑을 실천하게 됩니다.
그리고 빠르게 달려 올라가던 기독도가 지치고 어려워서 걸어간다는 것은 성도들이 오랫동안 많은 시험과 고통을 겪는 가운데 열성적이고 적극적인 마음은 어느 정도 식어졌지만, 그렇다 할지라도 목표를 향하여 하나님을 철저히 의지하며 주님의 밝은 빛을 따라 최선을 다해 생활하게 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또한 기어간다는 것은 계속되는 시험풍파와 감당하기 어려운 극기생활 때문에 열성적이며 적극적이며 자원하는 마음이 식어지고 험난한 시험풍파를 힘겹게 극복하면서 주님의 뜻을 따라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세 번째 연단과정의 전반기를 통과하는 성도들이 처음에는 적극적이며 열성적으로 육적인 것들을 버리면서 영성생활을 잘하다가 점점 고난풍파가 심해지고 가시밭 좁은 길이 오랫동안 계속되기 때문에 철저한 영성생활이 약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삶의 모습을 기독도가 달려가다가 걸어가고 나중에는 기어가는 것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계속)
자료부
 
윗글 영적성장론(42)
아래글 피땀을 흘려가며 기도하고 전도해야합니다
번호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282 영성상담 영적인 음식을 마음껏 드실 수 있도록 편집부 2019-05-09 7
281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3) 자료부 2019-05-09 9
280 영성상담 축복을 전하라 편집부 2019-04-02 23
279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2) 자료부 2019-04-02 26
278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1) 자료부 2019-03-12 36
277 영성상담 피땀을 흘려가며 기도하고 전도해야합니다 편집부 2019-03-12 22
276 영성생활 [영성발자취]이집트 사막 교부들의 영성 편집부 2019-03-12 18
275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40 자료부 2019-01-29 48
274 영성상담 전도자의 지혜와 덕 편집부 2019-01-29 33
273 영성상담 원수를 사랑하며 많은 사람들을 구원한 농부 편집부 2018-11-28 38
272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39) 편집부 2018-11-07 68
271 영성상담 기복주의, 기복신앙 편집부 2018-11-07 40
270 영성상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순수한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편집부 2018-10-05 55
269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38) 편집부 2018-10-05 62
268 성경핵심진리 영적성장론(37) 자료부 2018-09-05 184
267 영성상담 은밀하게 바칠 줄 아는 것이 밝은 빛입니다 편집부 2018-09-05 58
12345678910,,,18

  신문사소개      | 운영안내      | 구독신청      | 신앙상담      | 독자투고    | 갓피플      | 기독교TV
경기 시흥시 신천동 378-2 2층 | TEL:031-314-8226 | FAX:031-314-8227 | 등록일:1995.06.30 | ojesus20@hanmail.net
그리스도복음신보 copyright by Cgnews.kr All right Reserved